보도자료

뉴스의 창에 비친 kt의 모든 것

  • 홈페이지 메인
  • 홍보채널
  • 뉴스
  • 보도자료

KT-인텔, 초고속 무선인터넷 분야 협력 강화

2010.10.01






인텔(CEO 폴 오텔리니, www.intel.com)과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30일 광화문 KT 올레스퀘어에서 공동 기자간담회를 갖고 와이브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텔의 글로벌 투자조직인 인텔캐피탈은 와이브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을 위해 KT, 삼성, KBIC  등이 공동으로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와이브로 인프라’에 대해 2천만 달러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세계 최고 수준인 KT의 네트워크 경쟁력과 컴퓨팅 기술혁신 분야의 선도적 기업인 인텔의 역량이 결합됨에 따라 와이브로 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커버리지 확대, 기존 수도권 고객 편익도 획기적 향상

이미 서울, 인천, 수원 등 수도권 지역에서 와이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KT는 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등 5대 광역시와 경부/중부/호남/영동고속도로(중부는 서울~대전 구간)에 와이브로망 구축을 완료하고, 10월 1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5대 광역시도 3G 이동통신(WCDMA), 무선랜(WiFi), 이동 중 이용가능한 초고속 무선인터넷(WiBro) 등 3W 네트워크가 구현된 ‘모바일 원더랜드’의 편익을 누릴 수 있게 됐다.

또한 KT는 서울 및 수도권에서 기존에 제공하던 와이브로 서비스도 대부분의 나라에서 이용하는 주파수 대역폭인 10MHz로 대개체하고, 보다 선진화된 무선망 설계방식을 적용했다. KT는 실제로 측정한 결과 1.5~2배 정도 품질이 향상됐고 해외에서도 로밍이 가능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KT는 와이브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특수목적법인인 와이브로인프라를 통해 2011년 3월까지 와이브로 망을 전국 82개 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 경우 대한민국 국민의 85%가 와이브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사실상 와이브로 전국망 서비스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 인텔, 와이맥스 내장형 칩셋으로 ‘와이브로의 새로운 경험’ 제공

이번에 출시된 와이맥스 기술을 탑재한 인텔® 코어™ 및 아톰™ 프로세서 기반 노트북과 넷북은 새로운 모바일 환경에서 소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며, 국내 와이브로 서비스 확산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LG전자, HP, 에이서 등의 국내외 유명 제조사를 통해 출시될 이번 와이맥스 기술 내장 노트북 및 넷북에는 인텔® 센트리노® 어드벤스드-N + 와이맥스 6250 네트워크 어댑터가 탑재되었으며 전국의 PC 대리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될 제품은 외장형 USB 동글모뎀이나, 휴대무선공유기 없이도 무선인터넷 접속이 가능하여 기존 보다 더 간편하고, 신속하게 무선 인터넷 생활을 즐길 수 있게 한다.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은 와이브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어느 국가나 도시에서도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동이 잦은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인텔캐피탈, 와이브로인프라에 2천만 달러 투자

인텔캐피탈은 ‘와이브로인프라(WiBro Infra Co., Ltd.)’에 2천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인텔은 이번 투자가 초고속 무선인터넷 사용장비와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혔다.

인텔캐피탈의 사장이자 인텔의 수석부사장인 아빈드 소다니(Arvind Sodhani)는 “더 많은 기기들이 컴퓨팅 능력을 가지고 인터넷에 연결 되고 있기에, 인텔은 초고속 무선인터넷의 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이다. 아시아 지역은 무선 인터넷 사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곳으로, 인텔캐피탈은 이번 투자를 통해 인텔의 와이맥스 기술력을 확장하고자 한다. KT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무선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KT-인텔, 와이브로 활성화에 전방위 협력

KT 이석채 회장은 “컴퓨팅 기술혁신 분야의 세계적 선도기업인 인텔과 함께 와이브로를 통한 무선인터넷 활성화에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고속도로, 철도, 항공이 균형 있게 물류를 분담하듯이 KT는 3W 네트워크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 세계 최고의 모바일 원더랜드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 참석한 형태근 방통위 상임위원도 “와이브로가 5대 광역시와 주요 고속도로에 확대 구축된 것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한 사람으로서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하고 환영한다”며, “앞으로 와이브로를 통해 대한민국이 모바일 인터넷 선도국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KT에 대하여]
 KT는 대한민국의 음성과 데이터, 유선과 무선, 통신과 방송을 융합하는 IT 회사입니다. 유무선 통합 매출액 기준으로 대한민국 1위 업체이며, 1981년 체신부(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분리·창립된 회사로 당시 450만 회선에 불과했던 전화 시설을 12년 만에 2,000만 회선으로 확대하여 전 국민이 보편적이고 수준 높은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대한민국 최초통신위성인 ‘무궁화호’ 발사를 통해 우리나라를 선진국 대열에 올려놓았습니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의 스마트폰 시대를 열었으며,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출시 및 강력한 3W네트워크(WiFi, WiBro, WCMA)를 기반으로 대한민국을 모바일 원더랜드로 만들고 더 나아가 글로벌 ICT 컨버전스 리더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ICT : Information, Communication, Transaction

[인텔에 대하여]
 인텔은 컴퓨팅 기술혁신 부문의 세계적 선도기업이다. 전 세계 컴퓨팅 기기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기술들을 개발, 구축한다. 인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ww.intel.com/pressroom 혹은 www.blogs.inte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 추가설명

2011년 3월까지 서비스제공한 지역은 보도자료에 언급한대로 82개 도시가 맞습니다.

당초 84개 도시를 예정했으나,  지난 7월1일자로 마산-진해-창원이 통합됨에 따라
도시 숫자를 수치상로만 2개 줄어든 82개로 표기합니다.

■ 사진설명

ㅇ 버스시연 
 버스에 탄 가족이 와이브로 칩이 내장된 노트북으로 와이브로망을 통해 인터넷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ㅇ 노트북시연
    와이브로를 지원하는 칩이 내장된 노트북과 칩을 선보이고 있는 KT 이석채 회장(우측)과
    인텔 스리람비스와나단(Sriram Biswanathan) 부사장.
    스리람비스와나단 부사장이 들고 있는 것이 와이브로를 지원하는 칩
    (30일 세종로 KT 광화문사옥 올레스퀘어)

ㅇ 인사말
    KT 이석채 회장(사진 좌측)이 와이브로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측은 인텔 스리람비스와나단 부사장)
   KT는 10월1일부터 5대 광역시 및 주요 고속도로에서도 와이브로를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30일 세종로 KT 광화문사옥 올레스퀘어)
 

--------------------------------------------------------------------

 

♣ 보도 참고자료
1. 인텔사장(Paul Otellini) 영상 메시지 내용
2. 와이브로, 와이맥스, 주파수 대역폭
3. 인텔 와이맥스 칩셋
4. 와이맥스 내장 노트북 및 넷북
5. 서울/수도권 와이브로 대개체
6. 서울/수도권 와이브로 대개체 후 품질비교
7. 스리람 비스와나단(Sriram Biswanathan) 부사장 소개
8. 인텔 캐피탈 개요
9. 와이브로 인프라 개요

 

이전 / 다음 리스트 이동
이전 글 보기
제목
쓰고 싶을 때 부담 없이 Wi-Fi 즐긴다
보도일
2010.09.30 
조회수
1928 
이전 / 다음 리스트 이동
다음 글 보기
제목
KT, 나만의 PC 도우미 ‘쿡 인터넷 퍼스널케어’ 출시
보도일
2010.10.04 
조회수
908